(자세한 설명은 퍼왔습니다. 근데 어디서 퍼온지는 생각이 안나요...)
쓰로틀바디 청소할때, 청소를 돕는 용액을 사서 뿌리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 3M 캬브레타 크리너 한통 사서 뿌렸습니다.(스프레이 형식이에요)
쓰로틀바디를 열어보면, 구멍입구에 그을음(휘발유가 엔진에서 폭발할때 생기는 그 그을음, 카본찌꺼기)이 묻어 있습니다.
그 그을음이 깨끗한 공기와 섞여서 다시 엔진속으로 들어가면, 연비도 나빠지고 엔진이 조용하질 않겠죠...
그 그을음을 제거를 쓰로틀바디에서 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쓰로틀바디청소외에 엔진내부의 그을음(카본)을 제거하는 상품들도 있습니다만, 괜히 잘못쓰다간, 엔진소리만 더 커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엔진관련 부품들의 청소를 마무리 한경우에 ECU초기화는 꼭 해주셔야 합니다.
(엔진관련 성능이 바뀌기 때문에, 최적의 제어를 할수 있도록 초기화 해주는 것임.)
--퍼온글 시작---
스로틀바디란?
써지탱크와 흡입매니폴드 사이에 있는 커다란 쇠뭉치로 이곳에는 스로틀포지션 센서와
모터포지션센서,아이들스위치,ISC모터,스텝모터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역화및 블로바이가스 재순환과정에서 발생된 카본이 스로틀바디및 공회전조절장치에
형성되어 tps센서 변화및 공기량을 조절하는 스텝모터 작동을 방해해 코일및 컴퓨터에까지
손상을 가져옵니다.
현대차종의 경우, 공회전이 떨어지거나 구형 멜코타입 방식에서는 카본이 많이 끼어
체크엔진에 황색표시등이 나타납니다.
알고나면, 아주 간단한 조치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만, 모른체 오래도록 방치하면
많은 수리비용이 들기도 합니다.
rpm이 불안정한 경우 여러원인이 있겠지만 대부분 스로틀바디에 카본때가 많이
끼어있다는 증거입니다.
1. 먼저 스로틀바디와 에어크리너호스를 분리하기 위해 동그라미 안의 나사를 느슨하게 풀어줍니다.
2. 스로틀바디와 에어크리너호스가 분리된 모습입니다.
3. 산소센서에 무해한 스로틀바디 크리너를 이용하여 스로틀바디
안쪽에다 한번 뿌려줍니다.
4.스로틀바디 옆에 있는 엑셀레버(동그라미 부분)를 밀어
스로틀바디가 열린상태에서 다시한번 5초정도 크리너를 뿌려줍니다.
5. 깨끗한 헝겊으로 묻어나온 카본때를 깨끗이 닦아냅니다.
그리고 나서 시동을 걸어 한번더 뿌린뒤, (이때 시동이 꺼질려고 하기때문에
다시 엑셀레버를 밀어 산소를 공급하여 아이들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남아 있던 카본 찌꺼기가 빨려 들어가서 청소가 됩니다.
6. 청소가 끝나면 다시 역순으로 결합한후 배터리 -단자를 배터리에서 30초정도
분리하여 ECU를 초기화 시킵니다.
관련상품 : 3M 가솔린 엔진 컨디셔너 / 3M 캬브레타 크리너
쓰로틀바디 청소할때, 청소를 돕는 용액을 사서 뿌리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 3M 캬브레타 크리너 한통 사서 뿌렸습니다.(스프레이 형식이에요)
쓰로틀바디를 열어보면, 구멍입구에 그을음(휘발유가 엔진에서 폭발할때 생기는 그 그을음, 카본찌꺼기)이 묻어 있습니다.
그 그을음이 깨끗한 공기와 섞여서 다시 엔진속으로 들어가면, 연비도 나빠지고 엔진이 조용하질 않겠죠...
그 그을음을 제거를 쓰로틀바디에서 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쓰로틀바디청소외에 엔진내부의 그을음(카본)을 제거하는 상품들도 있습니다만, 괜히 잘못쓰다간, 엔진소리만 더 커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엔진관련 부품들의 청소를 마무리 한경우에 ECU초기화는 꼭 해주셔야 합니다.
(엔진관련 성능이 바뀌기 때문에, 최적의 제어를 할수 있도록 초기화 해주는 것임.)
--퍼온글 시작---
스로틀바디란?
써지탱크와 흡입매니폴드 사이에 있는 커다란 쇠뭉치로 이곳에는 스로틀포지션 센서와
모터포지션센서,아이들스위치,ISC모터,스텝모터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역화및 블로바이가스 재순환과정에서 발생된 카본이 스로틀바디및 공회전조절장치에
형성되어 tps센서 변화및 공기량을 조절하는 스텝모터 작동을 방해해 코일및 컴퓨터에까지
손상을 가져옵니다.
현대차종의 경우, 공회전이 떨어지거나 구형 멜코타입 방식에서는 카본이 많이 끼어
체크엔진에 황색표시등이 나타납니다.
알고나면, 아주 간단한 조치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만, 모른체 오래도록 방치하면
많은 수리비용이 들기도 합니다.
rpm이 불안정한 경우 여러원인이 있겠지만 대부분 스로틀바디에 카본때가 많이
끼어있다는 증거입니다.
1. 먼저 스로틀바디와 에어크리너호스를 분리하기 위해 동그라미 안의 나사를 느슨하게 풀어줍니다.
2. 스로틀바디와 에어크리너호스가 분리된 모습입니다.
3. 산소센서에 무해한 스로틀바디 크리너를 이용하여 스로틀바디
안쪽에다 한번 뿌려줍니다.
4.스로틀바디 옆에 있는 엑셀레버(동그라미 부분)를 밀어
스로틀바디가 열린상태에서 다시한번 5초정도 크리너를 뿌려줍니다.
5. 깨끗한 헝겊으로 묻어나온 카본때를 깨끗이 닦아냅니다.
그리고 나서 시동을 걸어 한번더 뿌린뒤, (이때 시동이 꺼질려고 하기때문에
다시 엑셀레버를 밀어 산소를 공급하여 아이들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남아 있던 카본 찌꺼기가 빨려 들어가서 청소가 됩니다.
6. 청소가 끝나면 다시 역순으로 결합한후 배터리 -단자를 배터리에서 30초정도
분리하여 ECU를 초기화 시킵니다.
관련상품 : 3M 가솔린 엔진 컨디셔너 / 3M 캬브레타 크리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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