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밍벨트는 간단히 '벨트'이다.
그 역할은 '타이밍'을 맞춰주는 것이다.
무슨타이밍?
엔진에 연료가 혼입된 공기를 주입할 타이밍, 연소된 가스를 엔진밖으로 배출할 타이밍...
이러한 타이밍에 오차가 생기게 된다면, 엔진에서 덜덜덜 거리는 현상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타이밍벨트가 끊어지는 경우,
타이밍벨트가 끊어지면, 피스톤까지 파손된다. 따라서 수리비가 엄청 커지게 된다. (DOCH엔진)
왜 타이밍벨트가 끊어지면 엔진까지 망가질까?
피스톤이 공기를 압축하는 도중에는, 흡기든 배기든 밸브를 열면 안되는데,
타이밍벨트가 끊어지면, 이 밸브랑 피스톤과 부딪히게 되고, 그 결과
피스톤, 엔진헤드가 망가지게 된다...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기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타이밍벨트를 교체해줘야 한다.
차량마다 제조회사에서 적절한 타이밍벨트 권장 교체시기가 있다.
그 교체시기가 아니라도, 직접 교체시기를 확인해보도록 하자.
차가운공기상태에서 (겨울, 아침등) 시동을 걸면서 소리로 진단이 가능하다.
엔진돌아가는 소리말고 벨트소리를 듣는다.
밸트 때리는 소리가 '다다다다'처럼 들리게 되는데, 이 소리가 처음에는 크게 들리다가 점점 작아져서 1분이내에 사라진다.
이런현상이 나타나면 가급적 빨리 타이밍밸트를 교체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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