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고물 자동차 브레이크 부드럽게 잡기

처음 운전면허를 따기위해서 도로주행을 나가보면, 옆에 동승해주신 분들은 항상 브레이크를 꽉꽉 밟으라고 이야기한다.

4거리에서 빨간 신호등이 오는경우, 필자는 도로주행때 고속으로 진입하는경우에는
브레이크를 밟았다 떼고 밟았다 떼고를 반복했었다. 너무  쎄게 밟으면 차가 미끄러져서 사고날까 싶어서 ^^; 뭐 ABS 수동장치인 셈인가? ㅎㅎ
근데 그짓하다가 동승자한테 엄청 혼났다.
'밟으라고 하면 그냥 쎄게 꽉 밟으세요! 안미끄러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후 면허를 따고 운전을 하다보니, 브레이크를 꽉밟으면 차가 덜컹 하면서 멈춘다는것을 느끼기 시작했다. 어느정도 여유가 생기기 시작했던 것이다. ^^
그러다, 그냥 우연히 정지상태가 되기 직전에 브레이크를 살짝 떼었더니 덜컹거림이 없어졌다.

그후부터는 브레이크 잡는 요령을 익히게 되었다.
1) 긴급상황시에는 무조건 꽉 밟을것!
2) 긴급상황이 아닌경우(정차시까지 충분한 거리가 확보되는 경우),
   처음은 브레이크를 약간 세게 밟고, 차의 속도가 약 5km/h이하로 내려가면
   브레이크를 살짝 놓아준다.
 
   그렇게되면 차는 멈추지않고 느린속도로 진행하게된다.
   이때 아주 약하게 브레이크를 밟아준다.

이렇게 2번처럼 해주었더니, 정말 똥차가 고급차처럼 부드럽게 멈추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다. ^^

수학 잘하시는 분들입장에서 설명하면,
차의 속도를
시간-속도 곡선으로 따진다면 S자형 곡선이 되겠습니다. 이걸 다시
시간-가속도 곡선으로 따진다면 선형감소하는 가속도 곡선이 나오겠네요 ^^;;

즉 차에탄 사람이 느끼는 덜컹거림은 부드럽지 못한 가속도(감속도)때문이거든요.
이 가속도를 최대한 부드럽게(선형)으로 변화되도록 차의 속도를 제어하면,
덜컹거림은 엄청나게 줄어듭니다. ^^